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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자바 언어 2020. 3. 15. 17:09

    #객체 지향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하면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표 언어 자바

     

    장단점

     

    장점

    코드의 재사용

    다른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 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가능

     

    유지보수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혹 메서드로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 용이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며 대형 프로젝트 처럼 다수의 참여자가 필요시 업무 분담이 쉽다.

     

    단점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진다.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1. 클래스 + 인스턴스 (객체)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 과 행위 (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 하는 것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하는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 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2. 객체지향프로그램에서 추상화 (자료의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3. 캡슐화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 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코드에서 변수와 함수를 재활용하기에는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웠으나 캡슐화를 통해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4. 상속

     

    상속은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5.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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